가. 담임 임장하에 급식식사 운영 1) 담임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식사를 하면서 편식교정 등 잔반 안 남기기를 지도 한다. 이는 급식소에서의 직접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효과성이 높으므로 적극 운 영하여 급식예절 및 음식물 줄이기 운동에 효과성을 증대한다.
나. 식재료 전처리시 폐기율 최소화 1) 채소류나 버섯 등은 손질 후 그 부산물은 국물에 이용하거나 또는 달걀껍질 등 과 같이 분리하여 농․축산가의 사료․퇴비로 등의 자원으로 재활용 가능 2) 음식물쓰레기의 수분을 최대한 제거 후 배출하고 음식물 쓰레기발생량은 수시로 점검, 분석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다. 배식의 과학화 및 급식의 질 개선 1) 식단개발과 조리방법의 연구를 통한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킨다. 2) 적량급식이 이루어지도록 1인당 분량과 학반별 소요량을 산정한다. 3) 배식시간에 맞추어 조리를 완료토록 철저한 시간관리를 통해 적온급식이 이루어 지도록 함으로써 급식의 품질 향상에 노력한다. 4) 식단 개발, 조리 방법의 연구를 통한 학교 급식품의 질 향상
라. 음식물 쓰레기 및 환경 관련 교육 강화 1) 교내 방송, 가정통신문, 게시판 등을 이용한 환경 관련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2) 담임 및 교실지도를 통한 학생들의 간접교육 으로 음식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3)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을 추진한다. * 음식 골고루 먹기, 먹을 만큼 덜어 먹기 운동 * 음식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 음식 안 남기기 * 매주 1회 금요일은 다 먹는 날을 정해서 운영. 4)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 홍보를 통한 학부모의 의식구조 개선함으로서 가정과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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